BOLD: The Round Table – (2) AI와 사회, 지금 우리가 느낀 사회문제는?

2024.11.13
  • 브라이언임팩트는 AI for Social Impact의 가능성, 도전 과제들을 함께 상상하기 위해 22명의 분야 전문가들을 BOLD: The Round Table에 초대했습니다. 
  • 2024년 현재 AI for Social Impact를 고민하고 있는 한국의 각 분야 리더들이 인식하고 있는 문제와 가능성은 무엇이 있을까요? 
  • BOLD: The Round Table에 함께한 전문가들에게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하기 전에 먼저 질문을 해 보았습니다.

 

BOLD는 무엇을 물었고 전문가들은 어떻게 답했는가?

BOLD: The Round Table은 AI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는 자리이자, 기술과 사회 혁신이 만나는 접점이었습니다. 라운드테이블에 앞서, 참가자들에게 “현재 한국 사회에서 AI가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는 무엇인가?”, “AI가 가까운 미래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는 어디인가?”, 그리고 “AI 시대에 우리가 가장 우려하는 점은 무엇인가?” 등의 질문을 던졌습니다​​​. 

이 사전 설문에 대한 답변은 전문가들이 평소에 가졌던 관심사와 문제의식을 반영할 뿐 아니라, 우리가 어떤 사회적 과제에 직면해 있는지를 단편적으로 보여줍니다.

 

 

지금 한국사회에서 AI로 풀어야 할 가장 큰 사회문제는 무엇입니까? 

 

 

전문가들이 현 시점에서 AI로 풀어야 할 가장 큰 사회적 과제로 꼽은 것은 편향과 갈등 문제(23.2%)였습니다. 우리는 AI가 결정 과정에 개입할수록 기존의 사회적 편견이 강화될 수 있고 기술이 사회적 불평등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크게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사회 곳곳에서 크고 작은 균열이 발생하고 있음을 많이 체감하며 살아갑니다. 이러한 편향과 갈등 문제의 근본적 원인 1순위로 AI를 꼽기도 하지만, AI로 해결해야 할 문제 역시 편향과 갈등 문제라는 인식이 높았습니다. 한편, 편향과 갈등과 같은 문제는 세계적인 통계에서 보편적으로는 최상위에 선정되지는 않는 편인데, BOLD: The Round Table의 함께한 전문가들의 23.2%는 이를 가장 큰 문제로 뽑았습니다. 

그다음으로는 교육 문제(19.2%), 기후·환경 문제(15.2%), 의료·건강 문제(12.1%), 노동·일자리 문제(10.1%) 순으로 중요하게 인식되었습니다. 교육, 환경, 의료, 일자리 문제는 글로벌적으로도 AI로 해결해야 할 큰 문제로 보편적으로 인식되는 추세이며, 많은 시도가 이뤄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AI가 가장 빠른 시일 내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는 무엇입니까?

 

AI라는 도구의 사회문제 해결 가능성을 묻는 질문이었습니다. 모든 사회문제의 최적의 해답이 기술, 특히 AI가 아닐 수 있는데요. AI가 단기간 내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영역을 묻는 질문의 최상위에도 편향이 언급되었습니다. 편향·범죄 예방 및 디지털 격차 해소(22.8%)와 교육 문제(22.8%)는 사람들이 AI로 빠른 시간 안에 해결되리라 기대되는 분야였고, 의료 및 건강(18.5%)과 노동·일자리(18.5%) 문제도 빠르게 변화할 수 있는 분야로 지목되었습니다. 의료 AI는 현재도 적극적으로 연구·개발되고 있는 만큼, 빠른 시일 내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고 기대되고 있습니다.

 

 

 

AI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미래 사회에서 우려되는 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향후에 AI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회문제가 무엇인지 질문을 던졌습니다. 상상하는 미래 모습의 상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기술의 가능성과 위협을 무엇으로 예측하는지에 따라 다양한 답변이 나올 수 있는 질문이었는데요. 참가자들이 가장 우려하는 AI가 유발할 수 있는 미래 사회 문제는 민주주의의 위협, 편향, 사회적 갈등(23%)이었습니다. AI가 대중의 의사결정 과정에 개입하면서 특정 집단의 이익을 대변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확산시킬 가능성에 대한 경계심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그다음으로는 불평등 문제(19.8%), 노동·일자리 변화(16.7%), 디지털 범죄(13.5%), AI의 통제 불가능성(10.3%) 등이 우려 요인으로 꼽혔습니다​. AI가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동시에, 사회적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 질문들이 던지는 메시지

BOLD: The Round Table을 통해 우리는 AI가 단순한 기술적 도구가 아니라, 사회적 논의와 정책적 고민이 함께 이루어져야 하는 존재라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했습니다.

한편, 한국 사회에서의 편향, 갈등이 얼마나 지금 큰 문제인지를 새삼 느끼게 되는데요. 편향과 사회 갈등, 이로 인한 민주주의의 위기는 현재 존재하고 있으며, 미래에도 가장 큰 문제로 많은 전문가들에게 인식되고 있으며 AI와 기술이 이 문제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는 한편, 기술이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회문제 영역으로도 최상위에 지목되었습니다. ‘기술이 만든 문제를 기술이 해결하기 가장 쉬울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AI가 우리 사회를 어느 방향으로 이끌어 나갈지는 우리 모두가 함께 결정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할 가능성은 크지만, 우리가 어떤 방향으로 기술을 설계하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크게 달라질 것입니다. 기술을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마법봉처럼 여겨서는 안 되지만, 기술이 만드는 문제 앞에서 절망하고 낙담할 필요도 없다는 메시지가 아닐까 합니다. 결국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사회가 AI와 함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 AI와 사회 문제에 대한 더 많은 논의가 궁금하다면 기술과 사회를 연결하는 새로운 방식도 읽어보세요!

Thumbnail Image

[시민과학] 함께하는 시민과학, 따스한 지구를 꿈꾸다

[동아사이언스 시민과학] 지난 4월 12일에도 이화여자대학교 대강당에 천여 명의 어린 과학자와 가족, 연구자들이 모여 '지구사랑탐사대 13기 발대식'을 가졌습니다. 자연을 사랑하고, 환경을 사랑하고, 지구를 사랑하고, 주변의 가족과 동료를 사랑하는 시민 과학자들과 그들의 활동을 지난 2년 동안 함께 지켜보며 재단도 즐겁고 배운 점이 많았습니다. 뜻깊은 발대식 자리에서 시간을 할애하여 재단에 감사패를 전달주신 동아사이언스에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25.04.21
Thumbnail Image

[사단법인 점프] 임팩트그라운드를 딛고, 크게 점프하다

약 10년 전, 지역아동센터 하나하나를 직접 찾아다니면서 새로운 교육 봉사 모델을 만들어 나간 사람들이 있습니다. 단순한 자원봉사가 아니라 청소년과 대학생, 사회인을 연결하는 장기 멘토링 구조였죠. 지금은 '점프(JUMP)'라는 이름으로, 전국을 넘고 국경을 넘었습니다. 2022년부터는 브라이언임팩트의 '임팩트그라운드'를 통해, 더 실험적이고 깊이 있는 도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점프가 오랫동안 고민해온 '지속가능성'과 '확산'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다음 단계의 여정이 시작된 것이죠. 더 큰 점프를 계획하는 사단법인 점프의 김결 팀장, 송수니 팀장을 만나보았습니다.
2025.04.14
Thumbnail Image

[박상원 펠로우] 약국 문을 넘은 마을약사

[브라이언 펠로우 시즌4] 늘픔가치는 이제 약국을 넘어 지역을 돌보고 있습니다. 박상원 펠로우는 브라이언 펠로우로 선정된 이후, 더 많은 실험과 시도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약사의 역할을 재정의하면서, 지역 주민의 삶에 건강 돌봄이 정착되는 사회로 조금씩 더 다가가고 있습니다. 더 많은 마을약사와 함께, 더 넓은 지역으로 확장될 늘픔가치의 꿈을 응원합니다.
2025.04.07
Thumbnail Image

[사이드임팩트] 사이드프로젝트에 동력을 불어넣자!

세상을 바꾸는 수많은 아이디어. 작은 기술로 더 많은 사람들의 삶을 편리하게 만들겠다는 마음으로 시작된 프로젝트들이 있습니다. 대학생들이 모여 만들어본 애플리케이션, 직장인들이 잠을 줄여가며 만들어 낸 새로운 플랫폼. 기술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람들과 함께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비전을 가진 브라이언임팩트는 이들의 꿈에 집중해 왔습니다. 그렇게 ‘사이드임팩트’ 프로그램은 시작되었습니다. 사이드임팩트는 본업 외의 ‘사이드 프로젝트’에서 시작된 작은 시도가 사회에 큰 ‘임팩트’로 연결될 수 있다는 믿음에서 출발합니다. 본업에 갇히지 않고, 자유롭게 개인의 아이디어를 그려보는 경험, 그 경험에 더 큰 응원과 지원을 아끼지 않고 싶었습니다. 단순히 아이디어 수준에서 멈출 수 있었던 프로젝트나, 이미 공모전이나 해커톤에서 수상한 적이 있지만 더이상 지원이 없어 중단될 수도 있던 프로젝트에 동력을 불어 넣어 지속가능한 변화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2025.03.31
Thumbnail Image

더 넓은 AI 연구의 길, 세상에 임팩트를 더하다 (페이퍼샵: 브라이언임팩트 연구지원사업)

페이퍼샵은 연구를 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다양한 주제의 AI 연구를 소속, 전공과 관련 없이 수행될 수 있도록 지지하는 브라이언임팩트의 연구지원 사업입니다. 브라이언임팩트와 모두의 연구소는 페이퍼샵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기존의 연구 생태계에서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거나 다양한 배경과 분야의 연구자들이 제한 없이 참여할 것을 장려합니다. 대학이나 연구 기관에서 지속적인 지원을 받기 어려운 연구자들이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연구에 마음껏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었습니다.
2025.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