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은 우리 사회 여러 분야에 급속히 확산되면서 의료, 환경, 교육, 산업과 같은 삶에서 중대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실험실 수준에서 오랫동안 머물렀던 AI 연구들이 다양하게 상용화 됨에 따라,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AI 연구들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 사회에 이전보다 많은 AI 연구가 진행된다고 해도, 더 다양한 가치를 보여주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는 장담하지 못합니다. 즉각적인 성과가 기대되는 특정 분야나 경제적으로 효용이 높은 분야에 연구가 집중되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당연한 결과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근본적이고 다양한 주제의 연구나, 사회에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 창의적인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할 수 있습니다.
브라이언임팩트는 이러한 한계를 넘어서 AI 연구가 더욱 다양한 주제와 분야에서 이루어지도록 지원합니다. AI 연구가 궁극적으로 사회적 임팩트를 창출할 수 있도록, 모두의 연구소의 페이퍼샵 프로그램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페이퍼샵은 연구를 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다양한 주제의 AI 연구를 소속, 전공과 관련 없이 수행될 수 있도록 지지하는 브라이언임팩트의 연구지원 사업입니다.
브라이언임팩트와 모두의 연구소는 페이퍼샵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기존의 연구 생태계에서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거나 다양한 배경과 분야의 연구자들이 제한 없이 참여할 것을 장려합니다. 대학이나 연구 기관에서 지속적인 지원을 받기 어려운 연구자들이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연구에 마음껏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었습니다.
모두의연구소 LAB에서는 물리적·가상적 연구 환경 제공, 고성능 GPU 서버, 전문 멘토링 및 기술적 컨설팅 등 다방면의 실질적 지원을 통해 연구자들이 제약 없이 연구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페이퍼샵은 모두의 연구소 LAB에서 연구하고 작성한 논문이 국제 학회 및 저널에 게재되는 경우, 편당 최대 200만원을 지원하는 논문 지원 제도이며, 해외 학회 참여 또한 지원합니다.
2023년부터 시작되어 햇수로 3년 째 지원 중인 페이퍼샵과 함께 연구원들의 연구도 그 깊이와 범위가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이전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더욱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후속 과제를 진행합니다. 한 주제를 깊이 있게 다루고, 주변 주제로 확장해 나가면서, 한번도 도전한 적 없었던 해외 학회나 저널에 도전하는 사례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더 큰 도전’을 통해 그 전에는 보지 못했던 세상을 보게 되고 꾸준하게 연구를 해 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페이퍼샵을 통해 지원받은 연구 팀들은 뛰어난 연구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컴퓨터 비전 분야의 가장 권위 있는 국제 학회인 CVPR 2024에 다수 채택되는 것뿐만 아니라, ICCV, ECCV 등 다양한 국제 학술 대회에서 논문을 발표하며 뛰어난 성과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과거 유수의 전문 기관들만 성취할 수 있었던 성과가, 일반 연구자들로 구성된 페이퍼샵 연구진들을 통해서도 이루어졌습니다.
2024년 한 해 동안 총 32개의 논문이 페이퍼샵을 통해 국제 학회에 등재되었으며, 직접 학회에 다녀온 연구원들의 소식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퍼샵이 지원한 AI 융합 연구가 적용될 수 있는 분야는 의료/헬스케어, 자율주행, 교육, 언어/문화, 환경/사회 등으로 매우 다양했습니다. 페이퍼샵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배경의 연구자들이 AI 연구에 참여하며 사회적 임팩트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언어 모델 평가 방법을 위한 연구들은 물론이고, 맞춤형 교육을 위한 AI 연구, AI Safety 관련 연구, 공공 서비스에 활용 가능성이 높은 AI 연구들의 비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페이퍼샵이 지원한 논문들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페이퍼샵에 지원하는 방법은 모두의연구소, 페이퍼샵 공식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브라이언임팩트는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와 분야의 AI 연구를 지원하면서, 사람들의 삶에 긍정적이고 실질적인 임팩트를 창출하기를 기대합니다. 페이퍼샵이 이러한 연구의 초석으로 자리 잡아, 더 많은 연구자들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AI 연구를 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