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이슈코리아

지원기간
2023-2024
지원금액
5억원

조직소개

빅이슈코리아는 ‘누구나 적절한 주거를 보장받고, 누구도 노숙하지 않을 수 있는 사회를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간다’라는 비전을 가진 공익법인이자 ‘빈곤 해체’를 미션으로 하는 사회적기업입니다. 홈리스(Homeless, 주거취약계층) 상태에 놓이게 되는 이들이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인간 존엄에 기반한 자립 솔루션을 개발하고 제공하며, 지역사회 인프라를 구축해 주거 빈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펼쳐나갑니다.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

우리는 기본권인 주거권이 보장되지 않는 사회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유엔 사회권위원회는 한국 정부에 홈리스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다루는 전략이 부재한 점을 우려하며, 홈리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장기 전략을 제시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UN CESCR, 2017) 하지만 정부는 여전히 ‘주거 우선’이 아닌 ‘시설 중심’의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정책지원 대상을 협소하게만 인정하고, 46만 명 이상의 비적정 주거 거주민을 외면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제적 빈곤’은 노숙에 이르는 결정적 요소이자 일자리는 홈리스 문제의 예방과 해소에 매우 중요하지만 이에 대한 지원은 턱없이 부족한 현실입니다.

미래비전

빅이슈코리아는 주거 빈곤의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하여 활동하려는 미래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 인프라를 구축하고 연대하여 주거권 보장을 위한 공론화 및 입법 활동을 펼치고자 합니다. 또한 홈리스 상태에 놓인 이들에게 적합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개발하고, 변화와 혁신으로 단체의 지속가능성을 높여 더 많은 이들의 삶이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주요 사업

  1. 홈리스 문제해결을 위한 주거복지사업 : 주거 취약 상태에 놓인 사람을 위해 지역사회 인프라를 구축하여 주거 상향 및 안정을 지원하고,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해 지역사회 정착을 돕는다.
  2. 홈리스 자립 지원 비즈니스 (잡지 《빅이슈코리아》 발행) : 빈곤 등으로 주거 취약 상태에 놓인 사람을 위해 빅이슈 판매원, 포장 작업 등의 사회적 거래와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서 일 훈련 경험과 경제적 결핍 문제해결의 기회를 제공한다.
  3. 주거권 보장 활동 및 인식개선사업 : 주거권 보장을 위한 입법 및 공론화 활동으로 기본권을 보장받을 수 있는 사회를 지향하며, 홈리스월드컵 등의 인식개선사업을 통해 사회통합에 이바지한다.

대표 이미지

빅판, 빨간 조끼를 입은 작은 영웅
동등한 관계, 인간적인 경험
우리는 빅이슈 판매원을 응원합니다!
당신이 읽는 순간, 세상이 바뀝니다!
공 하나로 바뀌는 세상! 홈리스월드컵

활동 데이터

2023-02-01

2023 빅이슈코리아 '미래비전계획서'

2023-02-01

2023 빅이슈코리아 '미래비전 발표'

2024-01-31

2023 빅이슈코리아 '사업결과보고서'

2024-02-01

노숙인복지법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연구

2023 빅이슈코리아 '법제정연구 리포트'

일거리

주거권

홈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