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지원 사업

DiSEPA 사회적 환경과 조기노화: 지체/발달장애인, 발달장애인 부모 연구

브라이언임팩트는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환경보건학과 김승섭 교수의 장기 연구 프로젝트 <사회적 환경과 조기노화: 지체장애인, 발달장애인, 발달장애인의 부모 연구 (DiSEPA: Disability, Social Environment, and Premature Aging Study)>를 지원합니다.

“DiSEPA는 저희가 연구실에서 실험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고 논문을 출판하면 완결되는 프로젝트가 아닙니다. 저희 연구는 한국 사회가 실험실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지체장애인과 발달장애인 그리고 그 돌봄의 부담을 외롭게 감당하고 있는 부모가 어떤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 과연 우리는 지금 이대로 우리여도 되는지 묻고 변화의 지점을 찾는 연구이지요.” (김승섭 교수)

지원기간

2023~2027

지원 금

35억 3,000만원

지원 내용

김승섭 교수가 이끄는 DiSEPA 프로젝트는 지체장애인 1000명, 발달장애인 1000명, 발달장애인의 부모 1000명이 살아가는 사회적 환경과 조기노화를 포함한 건강을 20년 동안 추적 관찰하는 광범위한 연구로, 심층 인터뷰 기반 질적 연구, 국가 간 비교를 포함한 정책 연구, 설문조사와 건강보험 데이터를 포함한 역학 연구, 텔로미어와 후성유전학적/생리학적 지표와 같은 바이오마커 측정을 결합한 다학제적 프로젝트입니다.

연구팀은 지체 장애인, 발달 장애인, 발달 장애인의 부모가 어떤 사회적 환경에서 살아가며 그 환경이 신체 건강(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등), 정신 건강(자살 행동, 우울 증상 등), 건강 행동(흡연, 음주 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고자 합니다.
브라이언임팩트는 이번 연구 지원을 통해 한국 사회 속 장애인과 그 가족의 삶과 건강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들여다보고, 근본적인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list_total_count}}{{program_type == 'project' || program_type == 'organizer' ? '건' : '명'}}